스펙 · 모든 회사 / 공정관리
Q. 무스펙 비전공자 반도체 취업
반도체 생산관리나 공정관리, 공정효율화쪽에서 일하고싶으나 산업공학과를 졸업해 관련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보통 반도체전공이나 전자전기쪽에서 취업하는 것 같은데 비전공자인 제가 취업하려면 어떤 직무로 준비해서 어떤 경험이나 스펙, 자격증을 쌓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디서 정보를 찾고 알아봐야할지조차 너무 막막합니다 자세히 알려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2026.05.10
답변 4
- 요요세하녕안ETAS코사원 ∙ 채택률 75%
공정 쪽은 어렵겠지만 생산관리는 산업공학도 뽑습니다. 통계와 엑셀 능력 어필 하시고 산공이면 팀프로젝트 많이 했을텐데 그런 부분에서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했는지 복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왕눈이조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45%공정기술. 공정관리쪽으로는 데이터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산업공학도가 일하기 적합합니다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멘티님. 안녕하세요. 산업공학 전공은 반도체 생산관리나 공정관리 직무에서 데이터 분석력과 최적화 역량을 발휘하기에 매우 유리한 전공입니다. 부족한 하드웨어 지식은 외부 공정 교육이나 나노학위 과정을 통해 보완하고 전공에서 배운 통계적 공정 관리 역량을 강조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우선 반도체 8대 공정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품질경영기사나 데이터 분석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직무 전문성을 증명해야 합니다. 학부 시절 수행한 프로젝트 중 공정 효율화나 병목 현상 개선과 관련된 사례를 수치화하여 정리한다면 비전공자의 한계를 넘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sshin05LG전자코사원 ∙ 채택률 0%
렛유인, 엔지닉 등의 사이트에서 반도체 관련 인터넷 강의를 들을 수 있어요. 삼성전자 / SK하이닉스 뉴스룸 구독을 통해 최신 정보를 얻는 것도 필요해요.
함께 읽은 질문
Q. 이직시 기사자격증
안녕하세요 산업공학과 졸업후 대기업 화주사 물류팀 근무중인 1년6개월차 사원입니다. 26년 상반기에는 꼭 이직하고 싶어 품경기사와 물류관리사에 응시하였으나 모두 떨어졌습니다.. 나이도 29살에 내년엔 꼭 이직하고 싶어 자격증에 준비하였으나 모두 실패해 조바심이 조금 납니다.. 생산관리 및 품질관리 직무로 이직하고 싶은데 기사 자격증 및 타 자격증이 중요할까요? 혹은 자소서나 다른 교육을 들어야할지.. 영어를 더 올려야할지 앞으로 상반기 대비하여 어떤걸 보완하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1. 서울 중하위권 산업공학과 3.59 졸 2. 오픽 im3 3. 정출연 인턴 6개월(공정 빅데이터분석) 4. 데이터분석 관련 공모전 수상 2회
Q. 낮은 학점에 대한 고민 상담 부탁드립니다! (석유화학업계 지망)
현재 지방국립대 4학년 2학기 재학중이며 목표하는 쪽은 석유화학 업계 쪽이며 직무는 공정 및 설비 개선, 개발을 맡는 생산기술 엔지니어 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큰 공백기(2년)를 가지고 이제서야 제대로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되었기에, 갖춘 스펙이 전혀 없습니다. (어학, 인턴, 자격증 전무) 여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벌과 학점도 낮은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공평점을 보는 기업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대한 빠르게 취업(19년 상반기)을 하려고 하는데, 현재 학점을 최대한 올리는 데에 매진을 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만약, 학점을 올린다고 한다면 내년 1학기까지 졸업유예를 해서 전체평점 최소 3.5 이상, 전공평점 3.4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아니면, 학점 보다는 어학능력과 직무관련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덧붙여 목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내지 활동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